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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이용약관  
 
제1조(목적) 본 약관은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협회(이하 “협회”라 한다)가 제공하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하여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회원의 자격)
본 협회의 회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8세 이상자로서 자동차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자동차를 소유한 자.
(2) 본 협회에 대한 공적이 현저한자 중 이사회에서 추천한 자.
(3) 자동차에 관한 학식, 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이사회에서 추천한 자.

제3조(회원의 구분)
1. 회원구분은 일반회원, 정회원, 제휴회원, 준회원, 으로 구분 한다
2. 일반회원이라 함은 제2조 회원 자격기준에 준한 분으로써 회원정보 활용 동의 및 소정의 절차를 거쳐 가입한 회원이다.
3. 정회원은 개인회원, 가족회원, 법인회원, 제휴회원 등으로 구분한다. 개인회원이라 함은 약관을 승인하고 구분된 가입비, 연회비를 납입함으로서 해당회원증을 발급 받아 회원서비스의 주체가 되는 회원을 말한다. 개인회원은 가입기간이나 회원서비스의 제공 형태에 따라 실버회원, 골드회원, 플래티늄 회원으로 구분한다. 가족회원이라 함은 개인회원의 직계가족이 회원으로 가입하는 정회원을 말한다. 법인회원이라 함은 유료회원으로서 법인 또는 단체의 소유차량을 말한다. (단, 영업용차량 제외)
4. 제휴회원이라 함은 협회 회원서비스와 제휴사의 제공서비스를 동시에 제공 받고자하는 분 중 제휴사의 발급기준과 협회 해당회원자격 기준에 적격한 정회원을 말한다.
5. 준회원(회비 무료)이라 함은 협회가 실시하는 교통안전(보행자) 교육, 안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는 모든 피교육자(유소년, 노인)를 말한다.

제4조(회원가입)
1. 회원가입은 협회가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일반회원, 정회원, 제휴회원, 준회원이 된다.
2. 동조1항의 소정의 절차란 협회 지역본부, 지부, 분회 기타 특별지부, 제휴업체(단체), 보행자 교육 이수자 등 협회가 정한 가입양식에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동의 및 개인정보 활용, 제공 동의함과 기타 해당제휴업체에 동시가입 승인 등, 이에 준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협회의 원활하고 효율적 운영 및 회원서비스 증대를 위한 업무제휴 등록업체는 아래와 같다.

업 체(단체)

위탁/대행 업무 내용

개인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케이에이에이멤버스()

회원관리상담/자격시험/조직구성 및 컨텐츠개발 등

회원탈퇴 또는 제휴 업체계약 종료 시

 

 

케이에이에이중앙교육원()

교통안전교육/교재연구/전문강사 양성 등

케이에이에이에스와이씨서비스()

제휴업체가맹점구축/회원서비스 증대 등

케이에이에이미디어()

회원회보발행/홍보/전용판매몰/이벤트 개발 등

케이에이에이연구소()

자동차교통안전모빌리티산업환경 등의

전문가 구성, 책개발, 연구, 제시, 검증 등

케이에이에이이알에스서비스()

긴급출동(ERS)서비스 제공 및 조직구축 등

케이에이에이인스런스()

보험상품 개발판매대행 및 상담서비스 등




제5조(회원의 자격발생)
회원의 자격발생은 동 약관 제2조, 3조, 4조, 6조 의 입회절차 및 정보이용, 활용 동의에 의해 협회의 승인 완료 시점부터 발생한다.

제6조(정보이용, 활용 동의)
회원의 정보이용, 활용 동의는 협회의 회원으로 가입함과 동시에 협회 및 제4조 3항에 등록 된 제휴업체 등이 정보이용, 활용하는 것에 동의한다. 

제7조(회원증의 발급 및 관리)
1. 회원증은 약관 제2조 및 협회 자체기준에 따른 동 기준을 충족하는 회원가입 신청자에게 해당회원증 (카드)을 발급한다.
2. 회원은 회원증(카드)을 발급 받은 즉시 서명 란에 본인이 직접 서명하여 사용 한다.
3. 회원은 회원자격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 또는 담보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4. 본 협회의 회원증(카드)을 분실 또는 훼손 등으로 재발급 받고자 할 경우에는 분실 또는 훼손 즉시 그 사실을 본 협회로 신고하고 소정의 절차와 실 경비를 부담하고 재발급 받아야 한다.
(단, 제휴카드인 경우에는 협회 및 제휴사의 내부규정을 준용한다)
5. 기타 회원증(카드) 발급형태를 형편에 따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다. 

제8조(회원자격의 증명 및 유효기간)
1. 회원의 증명은 회원증(카드)으로 증명한다.
2. 회원증(카드)의 유효기간은 카드표면에 기재한다.
3. 일반회원은 가입과 동시 평생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4. 정회원 유효기간은 실버회원, 가족회원, 법인회원은 가입 후 1년, 골드회원은 가입 후 5년, 플래티늄 회원은 가입 후 10년. 제휴회원은 협회와 제휴업체 간 약정한 기간까지이다.
5. 준회원은 가입과 동시 평생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제9조(회원자격의 유지 및 상실)
1. 정회원의 유효기간이 경과되고 연회비가 만기일후 3개월까지 납입되지 않은 정회원은 일반회원으로 전환, 유지된다.
2. 동조 1항의 회원이 정회원으로 전환하고자 할 때에는 재 가입비 및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다음의 경우에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① 회원이 탈회 또는 사망하였을 경우.
② 회원가입 신청서에 허위의 내용을 기재한 경우.
③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10조(회원의 제명)
협회는 회원의 다음 각 항에 대한 행위에 대해 회원을 제명할 수 있다.
1. 본 협회에 손실을 입히거나 명예를 오손 또는 훼손하는 경우.
2. 본 약관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 문란케 하는 등 기타 협회회원으로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1조(회원의 탈회 및 회비반환)
1.정회원은 가입일로부터 15일 이내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 입금된 회비는 가입기간 동안의 회비와 소정의 경비(수수료 등)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한다.
2.과납, 오납된 요금은 반환한다. 단 미납 요금이 있을 시 해당금액 정산 후 차액을 반환한다.


12(회원회비)

1. 회원회비는 가입비 및 연회비로 구분되며 세부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가입비()

회 비()

기 간

서비스 범위

비 고

일반 회원

 

평 생

기본 (국내)

 

정회원

실 버

20,000

40,000

1

국내 & 해외

 

 

골 드

-

200,000

5

 

플래티늄

-

400,000

10

 

라이프타임

-

800,000

평 생

 

가족 회원

-

20,000

1

정 회원, 직계

법인 회원

-

20,000

1

차량 1대당 기준

제휴 회원

제휴업체별 구분책정

 

실버회원&제휴사별 내용 추가

특약내용 회원가입 시 공지

준 회원

없 음

없 음

기본(국내)

 


2. 제휴회원의 회비는 제휴업체에 따라 별도로 특정서비스가 제공되거나 회원의 선택에 따라 제휴사와 약정된 기간에서 부가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에는 회원회비 이외의 별도의 연회비 또는 이용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제휴업체는 사전에 청구내용 및 청구금액을 회원에게 별도 고지하도록 한다.

3.회원회비는 각종공과금의 증액과 물가상승, 서비스의 향상 등 기타 여건을 고려하여 협회는 이를 조정할 수 있다.

4. 제휴회원의 회원회비 청구 및 수납은 협회와 제휴사의 특약에 의하여 정한다.


제13조(자동 대체 결재)

협회는 회원회비 만료일에 회원이 동의한 자동대체 결재계좌 수단 등(단, 통장분실 ,도난 등의 사유로 예금계좌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변경후의 예금계좌) 에서 예금통장, 지급청구서, 기명날인된 수표 없이 온-오프라인 자동인출 결재처리 할 수 있다.


제14조(서비스구분 및 이용)

1. 서비스는 기본서비스, 해외서비스, 긴급출동지원서비스 등으로 구분되며 회원 유효기간 내에 이용할 수 있다.

2. “기본서비스”라 함은 교통안전교육 및 여행에 관한 각종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각종 제휴업체의 할인서비스 (포인트 적립 포함) 등을 말한다.

3. “해외서비스”라 함은 각국 자동차협회가 구축해놓은 회원 기본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음을 말한다.

4. “긴급출동지원서비스”라 함은 회원의 차량에 대한 서비스를 말한다.(별도의 긴급출동지원서비스 내역 참조)

5. 서비스 이용 시 제휴업체 및 가맹점의 관리직원이 요구하는 회원증 제시 등 회원확인 절차에 성실하게 응대해야 하며 불응 시 에는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다.

6. 서비스 중 호텔 및 콘도, 여행, 등의 서비스는 반드시 본 협회의 서비스 담당자를 통해서 이용하여야 한다.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서비스 미비 사항은 본 협회에서는 책임지지 않는다.

7. 국내외 호텔 및 콘도 예약 의뢰는 최소 30일(성수기 3개월) 이전에 하여야 한다.

8. 회원별 서비스 이용구분은 제12조1항, 제14조에 준한다.


제15조(서비스 변경)

1. 협회의 제공서비스는 협회 및 제휴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또는 변경될 수 있다.

2. 협회의 제공서비스 변경 시에는 D/M발송, 메일링 또는 홈페이지 게재 등과 같은 방법으로 최단 기일 내 회원에 게 공지하기로 한다. (단 해외 서비스 변경은 제외한다)


제16조(개인정보 이용과 제공)

협회는 회원가입 시 '개인 신용정보의 제공 및 활용 동의서'에 기재된 범위 또는 회원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4조 3항에 등록 된 제휴업체 등내에서 수집된 개인정보를 이용, 활용한다.


제17조(협회의 의무)

1. 협회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위반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고 관련정책의 적법한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2. 협회는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회원 서비스의 질적, 양적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한다.


제18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한다.

2. 회원은 안전운전을 행하기 위하여 교통법규를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협회가 주관하는 안전운전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3. 회원은 본인의 신상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 지체 없이 협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이를 태만히 하여 발생되는 손해의 책임은 회원본인에게 있다.

4. 회원이 협회서비스를 이용하고자할 때, 회원증을 제시하거나 회원임을 입증하는 관련서류를 제시해야 하며, 이의 제시가 없는 경우에는 회원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다.


제19조(면책)

협회는 다음 각 항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기타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서비스 제공이 지연된 경우

2. 협회는 회원이 협회서비스 이용 중에 발생한 손상 및 사고에 대해 협회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3. 기타 제휴사와 관련한 각종사고 발생 시는 해당 제휴사의 내부규정을 준용하는 경우


제20조(약관의 개정 및 적용)

본 약관은 협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개정 또는 변경할 수 있으며, 그 효력은 모든 회원에게 적용된다.


제21조(관할법원)

본 약관에 따른 소송은 협회 또는 관할지부소재지의 법원으로 한다.


제22조(약관의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이나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 관례에 따른다.


<부칙>

본 약관은 2022년 09월  01일 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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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체명 :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협회 [Korea Automobile Association (약칭 K.A.A.)]
◉ 설립년도 및 등록단체 : 1969년 국토교통부(교통부) 산하 유관단체
◉ 협회성격 : 비영리, 비정치, 비종교
◉ 도메인주소 : http://www.kaa21.or.kr
◉ 목적 사업
  • 자동차 교통의 안전 및 교육에 관한 사항.
  • 자동차 여행에 관한 일반 업무 및 상담 또는 지도, 계몽에 관한 사항.
  • 자동차에 관한 각종상담 및 계몽에 관한 사항.
  • 자동차 관계 국제단체에 가입하고 그 유대를 강화하는 사항.
  • 본 협회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각종 출판물의 간행.
  • 각종 자동차 경주를 개최하거나 주관하는 사항.
  • 각종 자동차 운전 기술의 향상을 위한 각종 강습 및 교육에 관한 사항.
  • 기타 본 협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항.

◉ 국제단체 가입 및 협정
  • 국제자동차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 Automobile) 
  • 국제여행동맹(AIT, Alliance Internationale de Tourisme) SYC&S Program 협정
  • 미국자동차협회(AAA ,트리플에이) Discounts & Rewards / SYC&S Program 협정
  • 국제자동차 재단(FIA Foundation)

◉ 국제단체 협정내용
  • 국제자동차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과 국제여행동맹[AIT, Alliance Internationale de Tourisme : 국제연합(UN) 경제사회이사회 산하단체 및 상임기구]의 회원국으로 가입, 전 세계 5개대륙 146개국 244개 조직으로 구성된 자동차협회들과 함께 구축한 SYC&S (Show Your Card & Save Program) 회원서비스 프로그램 각종 할인혜택 서비스 제공 및 자동차 ․ 여행에 관련한 제반정보를 상호 공유하며 국제적 연대 활동을 하고 있음.

◉ 주요활동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협회(Korea Automobile Association, KAA)는 ‘3,200만 운전자(소비자)의 권익보호’와 각 분야별 KAA-전문위원회를 통하여 자동차 및 관련제품에 대한 등급평가, 가치 산출, 인증제를 실행, 신뢰성, 공정성을 기하고자 하며, ‘선진 자동차문화 도모’ 등의 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로 인한 귀중한 생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한 범국민『KAA-교통안전1,000만 실천서명운동』의식개선운동 전개.

  • 교통사고 줄이기 위한 교통사고예방교육 및 안전운전 관련정보, 상식 등을 제공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한 교육활동

  • 운전자(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사회적 공유를 통한 모빌리티 산업발전과 공유경제에 활용되는 실용적 모빌리티 확장활동 

  • 선진기술기반 및 KAA-전문위원회 각종 인증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된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용품 등에 대하여 품질등급, 인증, 공표 활동 
  
  • 각 “KAA-전문위원회”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 자동차분야의 거래질서(去來秩序)를 바로 세워 공정한 사회, 믿음과 신뢰의 사회로 변화시켜 알아야 할 권리 / 혜택 받아야 할 권리 / 대우 받아야 할 권리 등 우리 운전자(소비자)의 권익보호 활동.

▶ 교통안전실천운동 
교통사고율 전 세계 최상위권이라는 시정되어야 할 현실적 상황과 교통사고로 인한 귀중한 생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근본적으로 극복/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 장기 대책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의하여 교통사고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한부분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교통안전교육에 관한 사항을 사업목적 제1항으로 시행하고 있는 우리협회는 제1단계 종합적 의식개선을 위한 범국민적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1,000만 실천서명운동”을 전개하고자 함.

▶ 교육활동
자동차안전 및 문화에 관련된 여러 분야에 거쳐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체계화된 교육과 지도를 통해 올바르고 진취적인 자동차문화를 정착시켜 나아가고자 함.
• 교통안전교육 및 선진 자동차문화를 선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교육강사(지도자) 교육을 실시
• 각 학교 및 자동차 관련 제조업체, 기타 관련기관, 단체 등과 공조하여 교통사고예방활동의 지속적 전개
• 본 협회 홈페이지 및 협회소식지를 통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이론 및 운전기술의  동영상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기본교육, 중급교육, 전문교육 등)
• 교통안전 교육장을 통한 지속적 보완(계절별, 차종별, 용도별 등)으로 내실 있는 교통안전 교육구현

▶ 모빌리티(Mobility) 활동
KAA-모빌리티(Mobility)위원회는 운전자(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사회적 모빌리티(이동성, 기동성, 이동수단, 승차공유서비스 등)를 추구하며, 공유를 통한 모빌리티 산업발전과 공유경제에 활용되는 실용적 미래 가치를 높이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지속가능한 가치와 목표를 현실화하는 정책개발, 연구, 방법, 제시 등의 확장 활동

▶ KAA-인증제도 활동
KAA-전문위원회 인증시스템 및 선진기술을 기반으로 한 각종 인증시스템으로 검증 절차를 거쳐 자동차(신조차, 중고차, 수출입차) 및 부품, 용품 등에 대하여 인증, 공표, 제시 등을 한다. 
또한 자동차가격대비 운전자(소비자) 만족도 조사,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한 우수자동차 선정, 발표 등. 운전자(소비자)의 알아야 할 권리 / 혜택 받아야 할 권리 / 대우 받아야 할 권리를 충족시키며, 관련업종 사업자의 발전을 위한 연구, 활동 
 
▶ 권익보호 활동
한국자동차협회(Korea Automobile Association, KAA) 각 분야별 전문위원회는 ‘3,200만 운전자(소비자)의 권익보호’와 ‘선진 자동차문화 도모’ 등의 목적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동차 및 관련제품에 대한 진단, 분석 등을 통하여 품질에 대한 등급평가, 가치 산출, 인증제를 실행하고 이를 통해 결과(등급, 가치, 인증)에 대한 신뢰성, 공정성을 기하고자 한다.

KAA는 이러한 권익보호를 위한 신뢰성, 공정성 등 수행/실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갖고 있다. 
제도적 장치라 함은 각종 유형별 자동차 및 관련제품을 대상으로 관련제품의 가치산출을 위한 진단, 분석, 등급평가, 인증, 등에 관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우리협회가 인증한 자격소유자(KAA-‘자동차전문평가사’ KAA-‘교통안전지도사’) 및 KAA-각 전문위원회(시스템)을 말한다.

우리협회는 자동차 유통 및 서비스분야의 거래질서(去來秩序)를 바로 세워 공정한 사회, 믿음과 신뢰의 사회로 변화시켜 자동차문화의 선진화를 도모하며, 운전자(소비자)들의 알아야 할 권리 / 혜택 받아야 할 권리 / 대우 받아야 할 권리 등 우리 운전자(소비자)의 권리 충족을 위한 적극적 활동을 실행한다.

◉ 기  타
• 안전복합타운(체험교육장) 건설 추진 및 교통안전에 관한 각종사업 추진

「 각 지역별 교통안전체험교육시설 및 각종 레포츠 시설을 겸한 ‘안전복합타운’을 건설’
유소년, 초,중고생, 성인, 어르신 모두에게 ‘KAA-교통안전 체험교육프로그램’ 통하여 교통사고예방(사고감소)도 실현되고 해당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 될 것임」


 KAA-공익업무
    
1. 공익사업 및 국제적 외교
협회(KAA)는 국제기구 UNESCO산하 국제자동차연맹(FIA)과 국제여행동맹(AIT)의 국내 유일한 등록단체로서 3,200만 운전자(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하여 협회 제1의 목적사업인 교통안전교육에 관한 사항 및 각국 협회들과 유기적인 정보교류를 통하여 교통문화선진화/교통사고예방활동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내 자동차 사용자의 권익보호에 관련한 공익사업을 전개한다.
• 건전한 자동차문화의 정착과 자동차 사용에 관한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컨텐츠 개발한다.
• 자동차의 안전한 운행과 원활한 교통을 위한 각종 활동(교육, 홍보, 이벤트)한다.
• 전 세계 146개국, 약 1억1천6백만 회원을 대상으로 관광 한국 홍보 및 이미지를 제고한다.
• 회원국 간 상호 여행자 보호 및 권익 프로그램 개발하여 공유한다.

2. 교통안전 및 종합교육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KAA-교통안전교육을 on-line시스템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정부방침인 교통사고 절반 줄이기 운동에 적극참여, 선진 교통문화 창달 및 해외여행자 등을 위한 정보제공, 소양교육 등 종합교육을 실시하여 운전자(소비자) 제반안전사고예방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현재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이론 및 운전기술 동영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시스템을 발전 시켜나간다. (기본교육, 중급교육, 전문교육 등)
• 교육내용의 지속적 보완(계절별, 차종별, 용도별 등)으로 내실 있는 교통안전교육구현
• 반복적인 운전실습교육으로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 해외여행자를 위한 소양교육, 정보제공 등을 실시한다.
• 각 대학과 산학업무협약(MOU)을 통하여 교통사고예방교육 컨텐츠 개발 및 교통안전실천서명운동을 함께 추진한다.

3.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1,000만 실천서명운동” 
정부 공공기관 및 각계 단체등과 합심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귀중한 생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KAA-교통안전 일천만 실천서명운동』을 전개, 교통안전의식의 선진화 및 교통사회기초질서 확립과 교통사고(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확고한 초석을 쌓아 나아가고자 한다.
(참여 기관 및 단체 : 학계, 종교계, 언론계, 사회단체, 자동차관련단체 등)
• 각종직능단체 / 손해보험사 / 자동차생산업체 / 기타관련업체 등과 공조하여 지속적 전개한다.
• 자동차소유자 및 운전면허소지자를 주축으로 우선 추진할 것이며 2단계로 지자체 및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본 실천운동을 확대 실시한다. 
• 유소년으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교통사고예방에 관한 교육(안내) 및 교통안전실천서명운동을 전개한다.


4. 자격증 및 교육수료(필)증 발급  
교통안전교육 및 선진 자동차문화를 선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관련교육을 실시하여 교육필증(수료증) 및 자격기본법에 의한 민간자격증을 발급한다.
• KAA-자동차전문평가사 자격검정시험을 지속적으로 시행, 자동차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성, 사회성, 신뢰성, 윤리성과 관계법규를 근거로 하여 자동차등록업무, 금융상담, 사고진단, 사고처리업무 등과 사용 중인 자동차의 환경성, 성능상태, 관리상태, 안전성 등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평가하여 자동차의 품질등급을 제시, 공시하는 KAA-`자동차전문평가사`를 배출한다.
• 교통안전에 관한 교통안전지도사(강사)를 배출하기 위한 육성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KAA-교통안전지도사 자격검정시험 및 교육과정을 시행한다.
• 운전을 전문직으로 하는 특수, 전문운전자에게 해당업종에 부합되는 업그레이드된 운전교육을 실시하여 합당한 교육필증을 발급한다.

5. 국제협력     
국제자동차연맹 (FI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 Automobile)과 국제자동차연맹 재단 (FIA Foundation)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로교통안전 10개년 실천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도로 교통안전 뿐 만 아니라 우리의  당면한 교통사고율을 낮출 수 있는 대책(방안)도 구축해 나간다. 
• 각국 협회가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관련 각종 데이터를 공유, 수집, KAA-전문위원회를 통 하여 품질인증 및 각종정책(자동차제원, 충돌테스트, 정비, 보험, 사고예방, Green Car 정 책 등)을 실행한다.
• 교통사고율이 낮은 교통안전 선진 우수국가의 교통안전에 관한 각종자료를 통하여 교통사고 예방교육 등을 업그레이드하여 실행 한다.


 KAA-주요 수익사업
    
1. KAA-SYC 회원서비스(혜택) 가맹/제휴 구축사업
• 회원의 복리증진 및 생활편의시설 등 KAA-SYC 할인서비스를 위한 제휴/가맹
• 자동차관련업체 및 여행업체 등 기업회원사 구축
• 직능별 단체 및 전문인(의사, 세무사, 예술인 등)과의 업무제휴 

2. 회원 소식지발간 및 출판사업
• 제호 “자동차신문” / “KAA Members”  (온, 오프라인) 운영 및 발간
• KAA-전문위원회 활동 및 업체 홍보
•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실천서명운동” 캠페인 및 홍보
• On-Line에 의한 교통사고예방/안전 캠페인, 포럼 등

3. 교육사업  
• “KAA 교통안전교육원” 설립, 교통안전교육 지속적 실시
• 교통안전지도교육 및 안전운전 교육강사(지도사) 교육과정
• 운전을 전문직으로 하는 특수, 전문운전자 전문성 교육과정

4. 자격시험 
• KAA-“자동차전문평가사” 자격검정시험 실시, 자격자 배출
• KAA-“교통안전지도사” 자격검정시험 실시, 자격자 배출
• 기타 자동차 및 여행 관련 민간자격검정시험 실시, 자격자 배출

5. 긴급구난지원서비스(ERS) 사업
『현재 보험사 및 민간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실정.
 선진 자동차협회들과 같이 긴급구난지원서비스를  KAA회원 기본서비스로 정착시킬 계획』
• 회원 차량의 고장, 사고 등의 이유로 차량운행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
• 긴급견인, 연료지원, 타이어 교체, 잠금장치 해제 등 전 세계에서 동일 서비스 지원 
    
6. 교육장 건설사업
• 교통안전체험 종합 타운 겸 교육장(자동차 경주장) 건설 
• 자동차전문대학(교통안전전문대학) 건립 추진
• 기타 부대시설 건설사업

7. 기타 각종 수익사업
• 렌터카 사업                  • 여행사 사업  
• 금융 및 보험 사업            • 자동차용품, 부품 인증사업
• 긴급구난서비스(ERS) 사업     • 기타 관련부대사업  등 


 KAA-국제협약단체 안내
    
▶ 국제자동차연맹
FI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http://www.fia.com
FIA의 국내 모든 권한
1904년 UN경제사회 이사회 자문 상임단체로 창설
전 세계 모빌리티&여행(Mobility & Tourism) / 모터스포츠(Motor Sports)
 / 도로교통과, Road Service 국제자동차여행 등 국제친선 및 건전한 자동차 문화 
창달 등의 활동 및 주관.

▶ 국제여행동맹
AIT(Alliance Internationale de Tourisme)
AIT의 국내 모든 권한
1898년 창설되어 전 세계 자동차협회들이 가입되어있는 UN과 EU(유럽연합)의 상임자문기구로서 각종 자동차, 카라반 여행단체 등 여행 클럽들을 대표하는 연합 공익 단체임.



◉ FIA 설립목적
전 세계  모빌리티 & 여행 및 Motor Sports, 도로교통과 Road Service 국제 자동차 여행 등, 자동차를 통한 국제 친선  및 건전한 자동차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단체임.
   
◉ 연혁 및 성격
ㆍ설립년도 : 1904년 창설
ㆍ성    격 : 비영리, 비정치, 비종교적 국제단체
ㆍ회 원 국 : 전 세계 146개국
ㆍ회 원 수 : 약 8천만 명(2021년 기준)   
ㆍ활    동 : - 각국 자동차 관련 단체들의 활동 관리 조정
- 전 세계 모빌리티 & 여행(Mobility & Tourism) 및 Motor Sports 관장/주관
- 자동차산업의 기술향상 및 여행편의 제공 

◉ AIT 설립목적
자동차 여행과 자동차 운전에 관한 제반 업무에서 회원들의 이익을 지향하며, 도로교통 Road Service 와 안전운전에 관한 개발 촉진 및 회원들의 해외여행시 상호 혜택을 공유 

◉ 연혁 및 성격
ㆍ설립년도 : 1898년 창설
ㆍ성    격 : 비영리, 비정치, 비종교적 국제단체   
ㆍ회 원 국 : 전 세계 132개국 
ㆍ회 원 수 : 약 1억1천6백만 명(2020년 기준)   
ㆍ국제적 지위 : UN과 EU의 상임 자문 기구 
ㆍ협력단체 : PIARC(국제상설도로협회) IRF(국제도로연맹) FICC(국제자동차캠핑연맹)
ㆍ활동 및 회원서비스 : 
- 각국 자동차협회들이 구축해놓은 가맹(제휴)점에서 자동차 및 여행에 관련한 할인서비스 
   [SYC&S(Show Your Card & Save Program)]를 제공함. 
[가맹점수 : 전 세계 우수대표 19만 2천 업체. (2020년 현재 기준)]
- 자동차를 이용한 해외여행 시 무관세, 무통관, Carnet 수첩 발급 서비스.
- 자동차 용품 및 부품, 여행 용품, 상품 품질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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